김대중 전 대통령 서거 추모글 남기기



■ [오늘의 역사 - 8월 16일] 1819년, 멘체스터 성 피터 광장에서 노동자 학살 사건 발생.


오늘의 역사/8월 2010.08.16 00:00
1819년 8월 17일, 멘체스터 성 피터 광장에 7만여명의 노동자가 모였다. 집회에 참석한 노동자들은 의회 제도의 개선을 요구하는 집회를 열었고, 곡물법 폐지를 요구했다. 멘체스터 시 정부는 집회를 주도한 급진주의자 헨리 헌트(Henry Hunt)를 체포하고 집회를 해산시킬 목적으로 기병대를 돌격시켰다. 집회가 시작된 지 얼마 안되서였다. 7만명의 군중을 덥친 영국군 기병대는 마구 칼을 휘둘러 15명을 죽이고 수백명(400명 ~ 700명)에게 부상을 입혔다. 이 사건을 피털루 학살(Peterloo Massacre)이라고 부른다. 피털루(Peterloo)라는 말은 사건이 벌어진 St Peter's Field에 1815년의 워털루 전투(Battle of Waterloo)를 합성하여 만든 말이다.

1815년 나폴레옹 전쟁이 끝난 후 영국 빈민과 노동자들은 제한된 참정권에 불만을 가지고 있었다. 당시 영국은 40실링 가치의 토지 소유자인 성인 남자만 참정권을 가졌다. 당시 40실링은 2008년 기준 80파운드에 해당한다. 80파운드는 2010년 8월 15일 현재 현찰을 살때 기준으로 151,540원에 해당한다. 이떄문에 실제 인구 수와 의원 수 사이에 큰 격차가 벌어졌다. 예를 들어, 가난한 노동자 1만명이 사는 지역에서는 의원이 한 명도 없는 반면, 부자가 1000명 사는 동네에는 의원 수가 10명이 넘는 식인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는 가난한 이들이 주장이나 요구가 의회에서 받아들여지기는 커녕 개진될 가능성도 낮은 게 사실이었다. 급진파 세력들은 고조되는 불만을 이용하여 의회 제도 개선을 도모했다.

문제를 악화시킨 것은 경제난과 식량 가격이었다. 노동자들이 처한 현실도 당대 경제 공황과 맞물려 고조되었다. 나폴레옹 전쟁이 끝난 후 불황때문에 노동자들의 임금도 떨어졌다. 1803년에 1주일에 6일을 일하면 15실링을 임금으로 받았던 한 노동자는 1818년이 되자 5실링 또는 4실링 6페니을 임금으로 받았다. 무려 1/3로 줄어든 것이다. 반면에 곡물 가격은 오히려 값이 올랐다. 문제가 된 것은 1815년에 제정한 곡물법떄문이다. 이 법은 1815년에 영국 농산물 산업을 보호하기 위해 제정한 것으로 외국산 곡물에 관세를 매긴 것이다.[각주:1] 이때문에 대부분의 영국인들은 비싼 값을 주고 질 낮은 영국산 곡물을 사야 했고, 식료품 가격이 올랐다. 임금이 1/3로 떨어진 노동자들에게는 빵을 살 수도 없는 지경에 이르렀다.

이런 분위기를 타고 Manchester Patriotic Union이라는 조직이 만들어졌다. 이들은 불평등하고 가진 자들만 대규모로 의회에 진출하는 현행 선거 제도의 개혁을 꿈꾸었다. 연합의 의장 조셉 존슨(Joseph Johnson)은 당시 유명한 급진주의 연설가 헨리 헌트(Henry Hunt)에게 멘체스터에서 대규모 집회를 열 예정이니 8월 2일에 만나서 얘기하자는 편지를 보냈다. 두 사람이 주고 받은 편지는 정부 첩자가 중간에 가로챘다. 이 중간에서 편지가 첩자의 손에 넘어간 경위는 알려지지 않았다. 어쨌든 멘체스터에서 대규모 집회가 열릴 것이라는 사실을 2주일 전에 알게 된 영국 정부는 즉시 15 경기병연대(15th Hussars)를 멘체스터에 파견했다.

이런 사실을 꿈에도 몰랐던 집회 조직자들은 예정대로 집회를 준비해나갔다. 8월 9일에는 집회 일정을 16일에 할 것으로 결정했다. 급진주의자들이 집회 준비를 한창 진행하고 있을때, 멘체스터 치안 판사를 비롯한 당국은 어떻게 해야 할 지 결정을 못내리고 있었다. 헨리 헌트를 체포할 예정이었지만, 문제는 어떻게 체포하느냐 하는 것이었다. 8월 16일 아침 9시부터 회의를 시작했지만, 1시간 30분이 지나도록 아무런 결정을 내리지 못하고 있었다. 그날 있을 집회가 폭동으로 번질 지, 아니면 아예 반란으로 번질지도 모른다는 두려움만 가졌다. 일단 그들은 동원할 수 있는 군사력을 집결시켰다.

런던의 중앙 정부가 파견한 15 후사르 연대 600명 외에 민병대 수준의 의용 기병대(Yeomanry)[각주:2]를 집결시켰다. 체셔 의용기병대(Cheshire Yeomanry) 400명, 맨체스터 설포드 의용기병대(Manchester and Salford Yeomanry) 120명, 왕립 기마 포병대(Royal Horse Artillery)에서 6파운드 포 2문(이 포는 물이 아니라 둥근 쇳공을 쏜다), 수백명의 보병, 보조 경찰(special constables)[각주:3] 400명 등이었다.

노동자들은 성 피터 광장에 모이기 시작했다. 멘체스터 뿐만 아니라 주변 지역에서 몇 천명씩 그들 처지에서는 가장 좋은 옷을 입고 참석했다. 정확한 참석자 수는 아무도 모른다. Joyce Marlow라는 학자는 "영국 역사에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모인 집회"라고 했다. 참가자 숫자는 최소 30,000명에서 최대 150,000명까지 다양했는데, 오늘날에는 대충 60,000명에서 80,000명으로 추산할 따름이다. 하지만 이 숫자만으로도 당시 랭카셔 주(Lancashire)의 6%에 달했다. 군대도 배치를 시작했다..

오후 1시, 헌트가 탄 마차가 광장에 도착했다. 그가 도착한 직후, 영국군은 두 방향에서 헨리 헌트를 잡겠다고 집회 참가자들을 향해 기병 돌격을 감행했다. 성 피터 광장은 Field라는 표현이 붙은 것에서 짐작하겠지만, 사방이 탁 트인 곳이다. 《반지의 제왕 - 왕의 귀환》에서 로한 기마대가 벌인 기병 돌격 장면을 떠올려보면 된다. 헨리 헌트와 주동자 몇 명을 잡겠다고 칼과 총으로 무장한 1,000여명의 기병대가 심지어 대한민국 경찰조차 벌이지 않은 수만 명의 집회 참가자들 사이로 돌격한 것이다. 이들이 목표로 한 사람은 헨리 헌트와 집회를 계획한 조셉 존슨(Joseph Johnson), 존 나이트(John Knight), 제임스 모어하우스(James Moorhouse) 등이었다고 한다. 15후사르연대는 광장 동쪽에서 일렬 횡대로 정렬한 다음 일제 돌격을 감행했다.

집회 참가자들은 10분만에 흩어졌다. 생각지도 못한 군 기병대의 일제 돌격에 겁을 집어먹었으리라. 오늘날로 치면 방패로 로마군 대형을 이룬 경찰 기동대가 걷거나 뛰어오는게 아니라 장갑차나 전차가 최고 속도로 달려오는 격이다. 1989년 천안문 광장에서처럼. 이럴땐 방법 없다. 뒤도 안돌아보고 뛰어야지. 순식간에 벌어진 일에 그들은 88 도보연대(88th Regiment of Foot)의 봉쇄선을 뚫고 피터 가(Peter Street)를 따라 황망히 도주했다. 기병대는 돌격하면서 군도(Sabre)를 마구 휘둘렀다. 다음 지도는 당일 현장 지도이다.파란 색으로 표시된 것이 기병대가 돌격한 길이다.


무척 무더운 더운 날인 8월 16일, 그날은 월요일이었다. 그렇게 기병대는 가난하다는 이유로, 참정권도 없고, 공장주들의 농간에 일은 일대로 하면서도 임금은 1/3로 떨어져 배가 고팠던 노동자들을 즈려 밟았다.

사건 발생 후, 또 이런 일이 벌어질 것을 우려한 영국 정부는 두 번 다시 이런 사태가 벌어지지 않도록 6개 법안을 만들었다. 내용은 간단하다. 무기로 사용될 소지가 있는 물건을 가지고 군사 훈련으로 전용될 수 있는 행위를 금지하며, 지역 행정관(치안판사)에게 개인이 무기를 갖는 50명 이상의 집회를 금지한다는 등등이다. 한 마디로 말해 닥치고 일이나 해라, 라는 거였다.

2006년 가디언 지(The Guardian)에서 이 사건의 가치에 대해서 설문조사를 했다. 그 결과, 피털루 학살 사건은 푸트니 논쟁[각주:4]에 이어 영국 역사에서 2번째로 기념할 만한 가치가 있는 사건으로 꼽혔다.

▶참고자료
[키워드] 피털루 학살, 멘체스터, 의회 제도, 민주주의, 멘체스터, 피털루
[분야]영국, 민주화 운동, 정치

[ 같은 날 다른 사건 ]



[ 관련 사건 ]


  1. 아이러니하게도, 곡물법때문에 사건이 벌어졌던 멘체스터에서 1838년, 반곡물법 연맹이 결성된다. 이 연맹은 곡물법 페지를 위해 활동한 단체지만, 값싼 식량과 자유무역을 주장하는 중산층의 조직이었다. 이들은 중산층이어서 그런지 당당하게 여러가지 방법으로 곡물법 폐지 운동을 전개할 수 있었다. 그리고 이 법은 1846년에 폐지되었다. 1845년 아일랜드에 기근이 발생하자 값싼 외국산 곡물을 수입해서 상황을 안정시켜야 할 필요가 생겼기 때문이다. [본문으로]
  2. 영국 사회에서 Yeomanry는 계급으로 따지면 중산층에 해당하지만, 기마 의용병이라는 뜻도 있다. 여기서는 민병대인 의용 기병대를 가리킨다. [본문으로]
  3. Cpecial Constables는 정식 경찰이 아니라 그때 그떄 임시 소집되는 경찰이다. [본문으로]
  4. 푸트니 논쟁(Putney Debates)은 1647년 청교도 혁명 중에 새로운 헌법 제정 문제를 놓고 수평파에 가담할 것이냐를 놓고 크롬웰의 신모델군 대원들 사이에 벌어진 논쟁이다 [본문으로]

Trackbacks 0 : Comments 3
  1. Favicon of http://www.chinatowninchina.com/ BlogIcon folk art crafts wholesale 2011.06.29 17:48 신고 Modify/Delete Reply

    설치하고 로그인하려고 했더니 로그인이 안되네요..지메일 사용하는것 있는데 말이죠?! 왜그럴까요?

  2. Favicon of http://www.timberlandbootssale.com BlogIcon timberland boots sale 2011.07.01 17:52 신고 Modify/Delete Reply

    다운로드가 너무 늦네요ㅜㅜ 흑. 1시간 남음 @_@

  3. Favicon of http://www.nhlauthenticjerseys.com BlogIcon nhl authentic jerseys 2011.07.04 18:05 신고 Modify/Delete Reply

    기대는 합니다만 제가 스타일을 봐서는 열심히 쓰게 될 OS 같지는 않네요.

Writ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