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중 전 대통령 서거 추모글 남기기



■ 과거와 현재를 비교하다 - http://www.thirdreichruins.com/


인터넷과 IT 2009.07.22 10:25

http://www.thirdreichruins.com/라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이 사이트는 나치 치하 독일 및 제2차 세계 대전 당시 기록 사진을 현재의 모습과 비교하는 컨텐츠로 채워져 있습니다. 아주 오래 전 사진의 배경, 건물 등을 찾아내어 그 기록 사진과 최대한 비슷한 각도로 사진을 찍어서 비교해놓고 있는 것입니다. 백문이불여일견이라고 직접 보시죠

[사진01] 당시 기록 사진

[사진02] 같은 곳.


[사진01]은 1945년 3월 30일에 야크트티거 1대가 미군 기갑부대와 교전 끝에 격파된 모습을 담은 사진입니다. [사진02]는 오늘날 [사진01]의 현재 모습입니다. 딱 봐도 같은 곳, 같은 각도, 같은 구도라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사진03] 1930년대 돌격대원들이 포즈를 취한 모습

[사진04] 같은 장소


[사진03]은 히틀러의 별장인 베흐히데스가든 근처 마을의 한 분수대에서 돌격대 대원들이 찍은 기념사진입니다. [사진04]는 현재 모습입니다. 분수대는 그렇다 쳐도 주변 건물들도 그대로입니다.

[사진05] 1945년 4월 6일 미군의 전투 장면

[사진06] 현재의 모습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사진05]는 미국 14기갑사단 62기계화보병대대 소속 보병들이 게뮌덴(Gemueden)이라는 마을에서 전투 장면을 촬영한 사진입니다. [사진06]은 오늘날 모습입니다. 그대로 남아 있죠.

이 사이트에는 이런 사진들이 수백장 있습니다. 제2차 세계 대전으로 유럽 대부분의 도시들은 폐허가 되었는데, 이후 전후 재건 과정을 거치면서 전쟁 전 모습 대부분을 그대로 살렸습니다. 전쟁에도 불구하고 유럽 도시들은 구시가를 중심으로 중세 이후 19세기까지 고즈넉한 풍경을 유지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우리처럼 싹 밀어내고 새롭게 지은 게 아니라 가능한 옛 모습으로 복구한 다음에 새로운 시가지를 확장해나간 것입니다. 서울같은 경우 옛 모습을 찾아보기가 정말 쉽지 않습니다. 구시가지와 신시가지라는 개념도 없죠. 단지 도심, 강남, 그외 지역이라는 세 구역만 남은 것 같습니다.

그건 그렇고,독일과 오스트리아로 여행가실 분들은 가기 전에 이 사이트를 먼저 둘러보신 후에 기록 사진을 가져가셔서 비교해서 보는 것도 재밌을 것 같습니다.

신고

Trackback 0 : Comment 1
  1. Favicon of http://www.oakley-sunglasses-sale.com BlogIcon Oakley sunglasses 2011.07.04 17:59 신고 Modify/Delete Reply

    아마 다운로드 접속 폭주? ㅎㅎㅎ

Write a comment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