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중 전 대통령 서거 추모글 남기기



■ 독일의 텔레비젼 방송에 대하여


독일과 유럽/독일의 모든(?) 것 2000.11.26 22:18
■ 최종 업그레이드 : 2000년 11월 26일 일요일

1. 글머리
현재 독일의 방송 관련 규정의 토대는 기본법 상의 2개 조항이다. 하나는 5조 1항의 "방송이나 필름을 통한 언론의 자유 및 보도의 자유는 보장된다. 검열은 없다"라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70조 1항으로서관할권에 관한 일반 규정에 따라 서독에서 방송은 연방주가 관할한다는 것이다. 5조 1항 같은 경우, 나치 독일에 대한 악몽에 대한 노이로제처럼 보인다.

통일 이전 서독은 9개 연방주 별로 방송되는 라디오와 그들의 공동체인 ARD, 그리고 텔레비젼 방송인 ZDF로 크게 이루어져 있었다. 동독의 경우는 몇 개의 국영 방송이라는 전형적인 공산주의 체제 방송 시스템을 이루고 있었다.

통일 이전 구 서독의 방송 시스템은 지방분권화 및 외부로부터 압력에 대한 자체적인 대처, 그리고 공익의무 수행으로 요약할 수있을 것 같다. 그것은 국민의 알 권리 및 언론/출판 등 매체에 대한 자유 및 매체 자체의 자유를 보장하기 위한 조치로 생각된다. 물론 통일 이전 구 동독의 방송 시스템은 이제 구 서독의 방송 체제에 따라 재편되게 된다.

본 글에서는 간단하게 나마 구 서독 및 동독의 통일 이전을 개요하고, 통일 이후 개편된 체제에 대해서 정리하고자 한다.

2. 통일 이전 구서독의 방송 현황
통일이전, 구 서독의 텔레비젼방송은 제1방송인 ARD와 제2방송인 ZDF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었다. ARD는 1950년 전국의 6개 라디오 방송사가 한데 뭉쳐 텔레비젼 방송을 위해 설립되었는데, 지금은 3개 회사가 더 추가되어 모두 9개 방송사가 참가하고 있다. 그러나, 1961년에 설립된 제2방송인 ZDF는 마인쯔에 소재하고 있는 단일방송사이다. 또한 ARD를 구성하고 있는 9개 방송사는 독자적으로 제3방송인 지방방송을 하고 있다. 다음 도표는 통일이전 구서독의 제 1방송(ARD)을 구성하는 각 지역 방송국 현황이다.
\
방송국명 소재지 방송약호
Bayericher Rundfunk 뮌헨 BR
Hessischer Rundfunk 프랑크푸르트 HR
Norddeutscher Rundfunk 함부르크 NDR
Radio Bremen 브레멘 RB
Saarlaendischer Rundfunk 자르뷔르켄 SR
Sender Freies Berlin 서베를린 SFB
Suedderutscher Rundfunk 쉬투트가르트 SDR
Westdeutscher Rundfunk 쾰른 WDR
Suedwestfunk 바덴바덴 SWF


이외에 1960년에 연방방송법에 따라 독일 관련 정보를 외국에 전달하는 Detsche Welle(DW)와 정보 및 문화 프로그램을 독일 및 외국에 방송하는 Deutschlandfunk가 설립되었다. 이 두 방송은 라디오 방송으로서 1994년 1월 1일 이전에는 오로지 시청료에만 위존했으며, 그 이후에는 상당한 광고 수입으로 유지/운영되고 있다. 그러나, 국영 텔레비젼방송은 연방헌법재판소에 의해 좌절된 이후(1961년 2월 28일 결정), 현재까지 존재하지 않는다. 전국 방송이 실시되기전에는 북서독방송(Nordwestdeutscher Rundfunk, NDWR,오늘날에는 NDR)이 함부르크를 중심으로 2시간씩 방송을 1952년12월 25일부터 했었고, 1954년 11월 1일에는 공식방송을 했다. 1956년 10월 1일부터 Tagesschau라는뉴스를 내보내면서부터 전국방송을 하고 있다.

제2방송(ZDF)은 1961년 3월 연방주들이 기존 방송사와 별도의 방송사를 설립할 것을 결의하여 만들어진 방송이다. 제2방송사 설립을 위한 각 주간 조약이 1962년1월 1일 효력을 발휘하여 66명의 텔레비젼위원회가구성되었다. 이 위원회는 각 주 정부대표 11명, 연방정부대표 3명,연방의회에 진출한 정당대표 12명과 직능대표 40명으로 구성되었다. 40명의 직능대표 중 교회를 대표한 5명을 제외한 나머지 35명은 각 단체의 추천에 의해 각 주 수상들에 의해 임명되었는데, 이와 같이 사회 각계 각층으로 구성된 텔레비젼 위원회는 전반적인주요문제를 다루면서 외부의 부당한 간섭을 배제하기위한 목적이다. 제2방송은 제1방송사와 프로그램과 관련된 협의를 끝내고 1963년 4월 1일에 첫 방송을 했다.

1980년대 서독에서는 공영방송과 민영방송으로 이루어진"이중방송질서"의 발전을 둘러싸고 대중 매체 정책에 대한 논의가 진행되었다. 1981년 연방헌법재판소가 공영방송은 서독에서 가능한 방송 조직의 일부일뿐, 유일한 형태는 아니라는 공식 견해를 재확인했다. 이와 더불어 새로운 방송 조직의 정비를 위한 법률을 제정하게 되는데, 1984년과 1989년 사이에 각 주 별로 "주 대중 매체법"을 제정하여 민영방송 체제를 도입한다. 1986년에 있었던 연방 헌법재판소의 결정은 양자간에 보다 근본 토대를 마련하게 되는데, 이에 따르면 공영방송은 주민들에게 꼭 필요한 기본 공급을 담당하도록 한다는 것이다. 민영방송은 재정 이유로 시청률을 겨냥한 프로그램 위주로 편성할 수 밖에 없고, 기술면에서는 전 지역에서 방송을 할 수 없기때문에, 그러한 부분은 별도의 공영방송에서 보완하거나 담당하도록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독일의 텔레비젼 프로그램 중에는 노래나 일반 오락물보다 시사나 교양 프로그램이압도적이다. 그리고 이 시사나교양프로그램도 시청율이 좋은 저녁 8시에서 9시사이에 집중 편성되어 있다. 때문에 일부 외국인들(특히 우리나라 사람들?)에게는이러한 독일 프로그램이 재미없을 수도 있다. 반대로 민영방송은 대중 오락성을 겨냥한 프로들을 집중 방영한다.

텔레비젼방송국은 운영비를 시청료와 광고료에 주로 의존한다.시청료는 1988년 1월 1일부터텔레비젼수상기당 16마르크60페니히다. 시청료는 방송사가 많은 제1방송이 70%를 차지하고, 제2방송이 30%를 차지한다. 광고료는 1986년에 제1방송이 운영비의 20%를 약간 넘게 광고료로 충당한 반면, 제2방송은 50% 정도를 광고수입에 의존한다. 독일의 텔레비젼 광고는 매 프로그램마다 광고를 끼워넣는 방식이 아니고, 여러 광고를 모아 집중 방영한다.

광고 사이사이에어린이부터 어른까지 볼 수 있는 재미있는 그림을 삽입하여 단조로움을 덜게 하고 있다. 이러한 광고 방송도 오후 6시에서 오후 8시 사이에 2번 정도 하고 끝낸다. 스포츠 중계방송에서도 간접 광고등은 없다. 한 예로 1986년 멕시코 월드컵 축구대회의 전 경기를 중계 방송하면서도 특별광고 방송 한 건 없었다.

독일에서 칼라방송은 1967년부터 시작되었다. 오늘날은 더 나아가 인공위성과 케이블을 이용하여 다양한 방송프로그램을 시청할 수 있다. 위성과 케이블을 이용한 방송으로는 자트아인스(SAT1), 알데엘플루스(RTL Plus), 아인스플루스(Eins Plus),드라이 자트(3 SAT),를 비롯하여 영어 방송을 시청할 수 있는 스카이 채널(Sky Channel)과 수퍼 채널(Supper Channel) 그리고 프랑스어 방송인 텔레비젼5(TV5)도 있다. 이외에도 음악 애호가를 위한 뮤직박스(Music Box)프로그램도 즐길 수 있다.

독일 텔레비젼방송은 국민에게 유익한 생활정보를 제공해 주며 공정한 보도를 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대부분의 텔레비젼 방송사는 다음 3가지의 자치기구를 구성하고 있다.
  • 텔레비젼위원회 : 이 위원회는 방송의회로 불리우며 모든 정치, 이념 및 사회단체의 대표자로 구성된다. 이 위원회는 방송사와 관련된 주요문제를 취급하며 최고 책임자로 방송사 관리자를 선출한다.
  • 행정위원회 : 방송사의 일반 행정업무를 담당한다.
  • 방송사 관리자 : 행정업무를 비롯한 방송 프로그램내용을 조정하고 이에 대해 책임을 진다.

이 3가지 자치기구로 방송사는 외부로부터 부당한 간섭에 대처할수 있다. 방송사가 완전히 외부로부터 영향을 받지 않는다고 말하기는어려우나 적어도 국내문제등에 대해서는 공정한 보도를 위해 노력한다. 예를 들어 연방의회에서 국민의 관심사항이 논의될때에는 찬성하는 의견과 반대 의견을 모두 공정하게 보도한다. 방송사가 어느 한편의 의견을 집중보도하고 다른 편의 의견을 고의적으로 소홀히 보도할때 국민의 준엄함 심판이 기다리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모든 사실을 공정히 보도할 때 텔레비젼방송이 국민과 함께 호흡할 수있고 이 길만이 궁극적으로 나라를 위하는 길이라는 것을 국민과 방송인 모두가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3. 통일 이전 구동독의 방송 현황
동독의 방송은 소련군의 점령 직후 소련군정청에 의해 설치된 것이 시효이며, 1952년 8월 14일 내각 명령에 의해 "독일민주방송총국(Generalintendanzdes Deutsche Demokratischen Rundfunks)"이"독일민주공화국 내각 부속국가방송위원회(Staatliche Rundfunkkomitee beim Ministerrat derDDR)"로 대체되면서부터이다. 이 조직은 1968년에 '라디오 및 텔레비젼 국가위원회'로 개칭되었는데, 이것은 동독의 방송 시스템 명칭에서도 보여지듯 국가 조직의 일부가 된 것임을 알 수 있다.

이 사실에서도 알 수 있듯이 동독의 방송시스템은 (어느 공산국가나 독재체제에서나 마찬가지처럼) 국민보다는 국가를 위한 방송으로 시작했던 것이다. 서독 방송이 처음부터 국가의 간섭을 배제하는 것에 초점을 맞춘 것과 매우 대조적이라고 할 것이다. 몇 차례의 개편을 거쳐 1987년 12월 1일에 확정되고, 통일될때까지 유지된 구 동독의 라디오 방송체제는 다음과 같다.
방송 명 방송 내용
Radio DDR I 시사 및 음악프로그램
Radio DDR II 지역프로그램(오전)
교육 및 오락프로(오후)
베를린 방송 베를린 및 수도권 지역 방송
독일민주공화국의 소리(Stimme der DDR) 독어 프로그램의 외국 방송
Radio DDR International 다국어 방송
Jugend Radio DT64 청소년 대상 가벼운 방송


동독의 텔레비젼 방송은 1950년에 그 준비를 시작하여 1952년 12월 21일에 채널 DFF1이 첫 방송을 시작했으며,1969년10월에 DFF2가 방송을 시작했다. 한편, DFF2 방송 시작과 동시에 서독 TV 시청을 막기 위해 영상송출 방식을기존의PAL방식(서독)에서 SECAM 영상 신호 방식으로 변경하였다(이는 국내 남북한 간에도 마찬가지이다). 1972년,"독일텔레비젼방송(Deutsche Frensehfunk : DFF)"는 "독일민주공화국 텔레비젼(FernsehnderDDR)"로 개칭한다. 역시 명칭에서도 서독과 대조되는 동독 방송의 성격을 가늠할 수 있을 것이다.

사정이 그렇다 보니, 동독의 방송 언론에는 비판 언론이 들어설 여지가 적었다. 한국의 현재 모 일간지(조선일보라고 굳이 밝히기싫다)등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비판'을 언급하는 것은 아니다. 한편, 서독과 주파수 방식을 교환한 시점이 브란트의 동방정책이 추진되면서 동서독 간에 교류가 활발해지는 시점과 묘하게 겹치는데, 아직 이 부분의 연관성 등에 대해서는 본 필자는명확하게지식을 갖고 있지 못하다. 하지만, 지금 추론해볼 수 있는 것은 동독정부가 우편 등의 동-서독 교류를 늘리면서도 보다많은정보를 쉽게 접할 수 있는 TV의 송출방식을 바꾸어버린 것은 체제유지를 위한 보완책일 것이라는 점 정도이다.그러나현재(2000/11/26)로서는 그 이상은 알지 못한다.

4. 통일 이후 방송 현황
통일 이후 방송 체제의 게편은 통일조약 36조에 간단하게 명시되어 있다. 즉, 서독의 예에 따라 방송 체제를 전면 개편한다는것이다. 1991년 이전 기존 구 동독에서 방송 관련 조직은 모두 해체하는 것을 시작으로 개편 작업이 시작되었다.

라디오 방송국들은 새로 연방에 편입된 주 별로 새로운 라이도 방송국을 수립하게 되었는데, 이 과정은비교적 원활하게 이루어졌다.라디오 방송 개편 과정에서 주파수 확보를 위해 "Radio DDR II"와"독일방송국(Deutschlandsender"(이전"독일민주공화국의 소리" 방송)이 "DS-Kultur"로 통합되었으며,새로운 연방주 별로 방송국이 수립되었다. 이에 비해텔레비젼은 상대적으로 수월하지 않았다. 오직 로스토크, 드레스덴, 할레에만지방방송국이 수립된다. 기존 ARD는DFF1의 주파수를 사용하여 동독 지역에 방송을 시작했고, ZDF는 지금까지 사용하지않던 주파수로 방송을 시작했다. 구DFF1과 DFF2는 통합하여 단일한 DFF 방송이 되면서 구 DFF2의 주파수로 방송을계속하고 있다.

1991년 8월 31일, "통일된 독일에서 방송에 관한 조약"이 체결되면서 이중 방송 시스템을 위한 기본 골격이 만들어졌다. 신규방송국이 ARD에 참가하고, 신연방주들이 ZDF에 참가하는 문제, 1995년 1월 1일까지 시청료를 단계적으로 균등화하는 문제등이 함께 이 조약에 규정되었다.

현재 독일에는 11개 지방 공영 방송국이 존재하며, ARD를 구성한다. 붉은 색으로 표시된 방송국은 통일 이후에 새로 추가된 방송국이다.
방송국명 방송국명(독문) 방송대상 지역 약호
헤센방송 Hessischer Rundfunk 헤센 HR
북독일방송 Norddeutscher Rundfunk 함부르크, 메클렌부르크-포어폼메른, 니더작센, 슐레스비히-홀슈타인 NDR
라디오 브레멘 Radio Bremen 브레멘 RB
자를란트 방송 Saarlaendischer Rundfunk 자르란트 SR
자유베를린방송 Sender Freies Berlin 베를린 SFB
남부독일방송 Suedderutscher Rundfunk 북부 뷔르템베르크, 북부 바덴 SDR
남서부 방송 Suedwestfunk 라인란트-팔츠, 남부바덴, 남부 뷔르템베르크 SWF
서부독일방송 Westdeutscher Rundfunk 노르트라인-베스트팔렌 WDR
중부독일방송 Mitteldeutscher Rundfunk 작센, 작센-안할트, 튀링겐 MDR
동부독일브렌덴부르크방송 Ostdeutscher Rundfunk Brandenburg 브렌덴부르크(구 프로이센 지역) ORB
바이에른 방송 Bayericher Rundfunk 바에이른 BR


1993년 6월 17일에는 서독 연방정부 및 동독 인민정부에서 별도로 설립하여 운영하던 특수한 목적의 방송국들을 통합하여 공영정보/문화채널인 "도아칠란트 라디오"를 설립하였고, 이 방송은 1994년 1월 1일 부터 방송을 송출하기 시작했다.

현재 공영방송의 미래는 논의중이라고 한다. 민간 상업방송과 경쟁과 관련하여 생존에 대한 문제이다. 대부분의 지적은 민간 상업방송과경쟁에서 공영방송이 이기지 못할 것이라는 것이 대체적인 의견이며, 있는 곧 있을 재정지원 중단 조치와 함께 공영방송의 생존인 것이다(참고로, 1994년 2월 연방헌법재판소가 시청료 징수 결정이 위헌이라는 판결을 내리면서 더욱 문제가 심각해졌다).

덧붙여 독일 방송은 EU 차원에서 매체 정책의 영향을 받고 있다(참고로, 1945년 이후 현대 독일사는 EU를 제외하면 얘기를할수가 없을 정도이다). 1989년, EU가 "텔레비젼 지도지침"에서 미디어 시장의 탈규제화에 부응하는 조치를 실행하는데,이를두고 민간방송과 경쟁에서 공영방송이 버틸 수 없을 것이라고 우려하는 것이다. 이 문제의 해결을 위해 1996년 3월,새로운합의안이 도달했다. 독일 전체 텔레비젼 시장에서 30% 이상의 시청률을 넘기는 방송사에 대해서는 방송할 수 있는 채널 수를 제한함으로써 특정 방송에 의한 "압도적인 여론 형성력"(독일통일백서, p161)의 집중을 막고, 다른 중소 방송국 및 공영 방송을 보호하자는 것이다.

자료출처 :
  1. '독일, 독일인' 손선홍저, 기린원출판
  2. 독일통일 백서, 베르너 바이덴펠트/칼-루돌프 코르테 엮음, 임종헌/신현기/백경학/배정한/최필준 번역, 한겨레신문사
신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Trackback 0 : Comments 3
  1. Favicon of http://www.nbajerseysdiscount.com BlogIcon nba jerseys 2011.06.20 17:55 신고 Modify/Delete Reply

    기대가 될뿐입니다...1년후에 출시하다니 그동안 많은 부분에서 발전하기를 바라면서 그때되면 SSD가격좀 떨어지겠죠..ㅎㅎㅎ

  2. 아름다움 2012.09.20 09:44 신고 Modify/Delete Reply

    동독의 텔레비전방송인 DFF를 유투브로 보시면 우리나라의 제5공화국정권시절의 공영방송과 유사하다는걸 볼수있습니다~! 당연 동독은 북한에 비하면 온건독재에 속하는나라라 인권수준이나 방송수준으로 볼때 박통 전통시절수준과 같으며 가끔 대통령 우상화방송이 있지만 전통우상화방송과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3. Favicon of http://taiga-fairytale.com/color-point.html BlogIcon color point cats 2013.02.01 20:46 신고 Modify/Delete Reply

    재미 소리)

Write a comment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