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중 전 대통령 서거 추모글 남기기



■ 프로이센 육군 참모본부


독일과 유럽/독일사 2006.12.27 15:00

역대 독일군 참모본부출신들을 주요인물들로 살펴보면 직접 이 참모본부를 창설한 샤른호르스트,워털루전투를 이끈 그나이제나우,그 유명한 『전쟁론』의 저자 카알 폰 클라우제비츠,비스마르크와 론과 더불어 독일의 3걸의 하나로 불리는 대몰트케, 슐리펜계획으로 유명한 슐리펜장군, 신뢰하는 부하에게 마음껏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보장해주는 힌덴부르크장군, 탁월한 업무능력과 애국심을 가진 루덴도르프, 조직에 비상한 능력을 가진 젝트 등이 있다.

이미 프로이센 참모본부의 골격은 프리드리히때에 있었다.그는 적의 병참선차단을 주요전술로 하고 있었기 때문에 25명의 병참참모를 거느리고 있었으며, 귀족학교의 수석졸업생 12명을 참모로 두어 직접 왕에게 적 상황을 보고케하는 여단부관제도를 만들었다. 이것이 프로이센육균참모본부의 시초이다.

19세기초 프로이센의 개혁이 있었을때 샤른호르스트와 그나이제나우는 전/평시 상설 비밀기구인 <프로이센 육군참모본부>를 창설한다. 이 조직은 외부에 그 실체가 드러나지 않게 극비리에 작전계획을 수립하도록 되어 있었다. 나폴레옹도 끝까지 이 조직의 존재 여부를 알 수가 없었다.

일단 참모본부요원이 되면 어학·철학·역사·수학·자연과학을 중심으로 3년간 일반 전쟁학교에서 수학하고 3년간 군사지도부 근무가 의무였으며 기간 중 전쟁 현지 답사를 통해 전사 연구를 담당하였다. 그 후 2년 간 베를린 참모본부, 다양한 병과 근무, 외국 파견 근무(무관 제도의 효시)를 수행하였다.

참모본부요원들은 제복카라에 붉은 색, 바지 측면에 붉은 줄, 계급과 이름사이에 GS(General Staff)를 삽입하여 그들의 신분을 구분하였다. 전통의 육군참모본부도 제1차 세계 대전으로 해체의 위기에 처하게 된다. 베르사이유 조약에서 이 프로이센 육군참모본부의 해체조항을 삽입한 것이다.

그러나 독일군은 이 육군 참모본부를 해체시킬 의사가 전혀 없었다. 독일군은 겉모습만 해체를 하고 실질적인 기능은 그대로 존속시키는 방법을 취하였다. 이른바 폰 젝트 장군이 추진한 비밀재군비 정책의 일환이었다. 방법은 참모본부의 기능을 정부 각 행정기관에 이양시키는 것이다.
  1. 군무 일반 :> 국방성의 군무국
  2. 문서보관,전사연구  :> 국가문서실
  3. 지형연구 :> 내무성
  4. 군철도관리 :> 교통성
  5. 정보 업무 :> 외무성(외무성에서 참모장교들이 민간인신분으로 활동했다)
※ 참모본부요원양성을 위해 우수후보자들을 2년간 군사학교교육 및 교육우수자 국방성전입.
이러한 몸부림으로 살아남은 육군참모본부는 보수파의 아성이었다. 무엇보다 비밀재군비과정에서 폰 젝트는 오직 프러시아귀족의 자제들만을 장교로 뽑았던 것이다. 이들은 점차 하나의 특수집단을 형성해갔으며 극우세력화하게 된다. 그들은 히틀러를 점차 지지하게 되었으며 특히 히틀러의 사설군대인 돌격대(SA)와 친위대(SS)는 현역 국방군 장교들로부터 훈련을 받았으며, 국방군으로부터 무기와 재정을 지원받았을 정도이다.

어쨌든 이렇게 해서 살아남은 육군참모본부는, 그러나 1941년 12월 19일 히틀러에 의해 단독작전이 수행되면서 참모본부는 그 종말을 고한다. 그러나 프로이센 육군 참모본부는 전세계 참모제도의 골격이 되었다.

신고

Trackback 0 : Comments 3
  1. Favicon of http://www.cheap-prada-shoes.com BlogIcon prada shoes 2011.06.13 17:26 신고 Modify/Delete Reply

    다시 실행해 보았더니 @google.com에서 @gmail.com으로 로그인 계정이 바뀌었군요.

  2. Favicon of http://cameracctvcamera.com BlogIcon wireless cameras 2011.06.13 18:01 신고 Modify/Delete Reply

    나 의 한국어 를 잘 하지만 저 는 그래도 큰소리 치 고 싶다 는 큰소리 치 고 그것 이다

  3. Favicon of http://www.australia-ugg-boot.com BlogIcon UGG 30th Anniversary 2011.06.16 17:42 신고 Modify/Delete Reply

    저도 요즘 위 하나 사놓고 집에서 게임을 열심히 해보고 싶다는 욕구가 생기네요. ^^;;ㅎ

Write a comment

티스토리 툴바